악기제작·수리과정 23년 3월 개강예정
국내 악기시장은 대량 생산체제를 형성해왔는데, 최근 손으로 직접만드는 핸드메이드 시장이 틈새시장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소량생산 악기는 대량생산체제의 악기보다 성능과 외관이 우수하며, 당연히 가격 또한 높게 형성되기 때문에 이런 시장을 겨냥한 수제악기 제작자로 성장할 수 있는 "국내유일" 교육과정입니다.
악기제작·수리과정
입학상담 ☎ 02.337.9900
악기제작 직장인·일반인·주말과정 2023년 3월 개강예정
전공동향
악기제작·수리과정은 악기의 고급화, 차별화, 이익창출 등을 목표로 일렉트릭기타, 통기타(어쿠스틱), 바이올린, 첼로, 현악기 등 수제악기 제작과 수리과정을 학습합니다. 재질선택부터 디자인작업까지 악기의 성능과 외관, 가격대 등을 고려한 소수정예 맞춤 교육으로 하이엔드 수제현악기 제작기술과 악기의 가치를 구현할 수 있는 전문 악기제작사를 양성합니다.
- 일렉트릭 기타 과정안내
- 통기타(어쿠스틱) 과정안내
- 바이올린&첼로&현악기 과정안내
초급~중급 일렉트릭 기타 제작내용
바디 | 넥 | 피크가드 | 어셈블리 |
---|---|---|---|
도면그리기, 바디 지그제작, 바디스케치, 라우팅실습, 바디샌딩 | 각종지그만들기, 넥 외형 가공, 트러스로드, 머신해드홀 가공, 지판만들기 및 접착, 프렛 슬롯, 포지션 마크, 레디우스, 가공 | 피크가드 제작, Wiring Diagram 이해 및 픽업 장착 | 피크가드 장착, 브릿지 장착, 미신헤드 장착, 프렛드레싱및 버핑, 너트가공, 브릿지 셋업, 스트링 액션, 픽업 높이 조정, 인토네이션, Final 버핑및 폴리싱 |
통기타(어쿠스틱) 제작내용
바디 | 후판 | 프렛보드 |
---|---|---|
Body Assemble 상판&후판 Join 상판&후판 접착 상판&후판&Rosette&Centering hole 가공 Sound hole 가공&Rosette 상감 최종 두께의 상판&후판 가공 Tone Wood에 대한 이해 상판&후판의 최종 두께에 대한 이해 Top X-Bracing에 대한 이해 상판 braces X-braces Wing braces Tone Bars braces Shoulder braces Sound hole braces Shoulder Graft Bridge plate Braces후판에 대한 이해 Back braces |
Back graft 상판&후판 가공 및 Braces 제작 Head&End block 제작 측판 가공 측판 두께 가공 및 성형 측판에 Head&End block 접착 Sanding 및 kerfing 접합 Side Braces 제작 및 접합 상판&후판&측판 완성(Boxing) 표면정리 및 가공 Binding & Perfling Slot 가공 및 접착 Neck Cut out Neck profile Peghead Angle&디자인 Truss rod slot 만들기 Truss rod 종류와 이해 Tennon 만들기 DoveTail& Balt on Join에 대한 이해 Truss rod 장착 |
Fretboard 만들기 Fret Slot&Radius 만들기 Neck& Fretboard 접합 Peghead overlay veneer 접합 Fret job(Fret end 가공) Neck Heel, cap, Shape Brige 접합 Pre assembly Neck angle & Center line Final assembly Fret dressing & hand buffing & Peghead tuner 장착 & string tuning Guitar repair Refretting Nut & saddle 가공 |
바이올린, 첼로, 비올라 현악기 제작내용
도면그리기 | 헤드, 넥 제작 |
---|---|
1. 바이올린 body 도면그리기 및 가공 2. body 앞판, 후판 측량 및 제작 3. f홀조각 4. 측판 측량 및 제작 5. 측판의 접합 및 가공 6. 앞판, 뒷판, 측판의 결합 7. 퍼플링 깍기 및 심기 |
8. 헤드와 넥의 제작 및 가공 9. 핑거보드의 측량 및 결합 10. 몸통과 넥의 결합 및 스크롤 손질 11. body 샌딩작업 및 건조 12. 1차 핸드 바니쉬 작업 및 자연건조 13. 2차 핸드 바니쉬 작업 및 자연건조 14. 수차례의 바니쉬 작업 후 자연건조 숙성단계 15. 최종검수 및 세팅 |
기본적인 구조로는 높은음자리표를 연상하게 하는 f자 모양의 홀(구멍)을 갖는 앞판·뒤판·옆판으로 이루어진 몸통, 연주자의 손가락으로 현을 누르는 지판과 현을 감아서 조현하는 줄감개와 헤드장식, 현을 뒤쪽 끝에 고정시키는 장치, 앞판과 줄사이의 지지역활을 해주는 줄받침대가 주요부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악기제작 과정에서는 바이올린, 첼로, 베이스, 비올라 등의 상판나무 접합부터 가공, 바니쉬(칠)까지 처음부터 끝까지를 직접 손으로 제작하여 완성의 가치를 높힙니다. 17∼18세기의 이탈리아의 아마티, 스트라디바리, 과르니에리, 과다니니 등의 작품을 능가하는 바이올린은 현재까지 만들어지지 않았지만, 서울연희실용전문학교에서는 최대한 고급의 현악기 제작을 위해서 이탈리아의 유학파 출신들의 교수진을 포진하였습니다. 본교 현악기 제작과정은 전통적인 바이올린, 첼로, 베이스, 비올라 외에 현대에서 나타나는 전자바이올린 제작 등을 겸하여 더욱더 대중적인 악기제작으로 변모함을 꾀하였습니다. 또한 악기제작 뿐만 아니라, 리페어(수리)과정을 커리큘럼에 포함시켜 졸업 후 안정적인 수입 또는 기술을 도모함으로써 학생들의 미래 진출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